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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전/목표

Back in 2008 a super smart chap called Gav Thompson realised there was a better way to do mobile. He believed a network could be run without call centres and high street shops. And that it could be powered by members, not customers, who would get rewarded for doing their bit for other members.

It’s where the name “giffgaff” comes from. It’s originally a Scots phrase meaning mutual giving. And that sense of community runs through everything we do.

네트워크가 콜센터나 가게 없이 운영될 수 있다고 믿었고 그것은 손님이라기 보다 멤버로 다른 멤버를 도움으로써 보상받으면 된다고 생각. 상호적인 주기

2. 고객 부문
저렴하게 통신비를 내고 싶은 사람, 통신 관련해 도움을 주고 돈을 벌고 싶거나 더 저렴하게 할인 받고 싶은 사람, (핸드폰을 팔고 싶은 사람-중고핸드폰 관련 사업도 함)

3. 고객 가치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 : 이동통신망사업자에 비해 통신망관리비나 유지비가 들지 않아 고객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음, 다른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에 비해 고객을 내부 인력 대신 활용해 도움을 준 고객들은 더 저렴하게 통신비를 이용할 수 있음.

4. 고객 관계-> 커뮤니티를 활용한 가치사슬 모델이므로 회사와의 관계보다 사실상 고객(멤버)들이 서로 도움을 주는 형식
-직원이 커뮤니티에 참여

5. 핵심자원
커뮤니티-고객을 멤버라고 지칭하고 쌍방향으로 소통하여 이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기업활동에 반영해나감.
기술지원을 통해 고객센터 역할
서비스 개선할 방법이나 새로운 프로모션에 대한 제안 부분을 담당하는 역할
새로운 아이디어를제시한 후 커뮤니티 내에서 투표와 코멘트 등을 통해 발전시켜 반영

6. 수익구조
-구디백: 패키지 요금제
-스마트폰 거래 발생 수입

7. 차별화된 비용구조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간접비용을 아낌, 고객센터가 없고 마케팅 비용도 들지 않고 직원수도 적음.

8. 핵심 프로세스
자사의 멤버들에게 활동 대가로 포인트를 제공. 이를 현금화하거나 통화료를 삭감할 수 있음, 커뮤니티 활발히 활동하거나 새로운 가입자 유입을 시키면 포인트를 제공. 멤버들의 기여를 촉진 (선순환구조)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처음 봐서 좀 신기했음.. 뭔가 탈근대적(?)인 시각이랄까.. 고객이 아니라 멤버로 포섭을 시켜서 비용을 아끼고 동시에 마케팅 효과를 통해 다시 새로 멤버가 유입되는 선순환적인 구조가 인상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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