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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전

"여행사 Digital Transformation 기반을 구축하자"

-패키징여행의 문제점-> 베이스 캠프 (여행 ERP)-> 어딩 (차별화된 시스템B2C에 가깝게)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여행사의 방향성을 나타낼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어 업그레이드!

2. 시장현황

한국관관데이터랩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외관광객 수는 2019년 대비 2020년의 증감률은 85% 이상 감소되었고 2020년 대비 2021년 8월 기준으로 82%이상 감소.

현재 입국금지 48개국, 격리조치 16개국, 검역강화 121개국.-> 앞으로 점점 더 풀릴 것으로 보임

그러나 이미 지난달부터 억눌렸던 소비 심리가 되살아 나는 분위기인데, 9월 인천국제공항공사 항공통계에 따르면 국제선 여객은 28만7435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46% 증가.

한국무역통계진흥원은 올해 국내 캠핑 인구가 7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캠핑 시장 규모가 4조원대에 이르렀다는 통계.

Insight : (국내 여행에서 시간이 지나면 해외 여행도 포섭가능-> 국내 여행사, 해외여행사 대상 범위 확대, 캠핑 부분을 포함시키는 상품을 확대하면 어떨까? 포털을 제공하는 만큼 다양한 여행들을 포섭하면 좋을 것 같다! )

경쟁사

야놀자-최근 인터파크를 인수하며 해외여행 시장 장악, 현재 시장점유율이 70%, 하나투어(국내 여행업 1위 사업자)와도 전략적 제휴

경쟁력

여행사의 홈페이지 제공을 통한 패키지, 자유여행, 호텔,에어텔 등 다양한 여행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

3. 비즈니스 모델 분석

1. 고객부문

여행사-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

여행을 홍보하고 싶다.

고객관리 등을 편리하게 하고 싶다.

소비자-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다.

원하는 여행을 가고 싶다.

여행사를 하나하나 찾고 싶지 않다.

2. 고객가치

여행사-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직접 제공하는 여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관리 등을 편하게 할 수 있다.

소비자-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원하는 여행을 할 수 있다.

여행사를 찾지 않고 원하는 여행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3. 고객관계

-블로그운영,

-고객센터

-파격적인 수수료 정책으로 운영사 부담 낮춤

4. 채널

5. 핵심자원

웹 기술자원

ERP 기술

간편한 결제 기술

6. 핵심활동

카테고리별 여행 상품 등록/관리

블로그 운영/관리

웹 서비스 운영/관리/개선

간편하고 다양한 결제 서비스 등록/관리

7. 핵심파트너

여행사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

8. 비용구조

고정비용

온라인 인프라 유지/고도화

온라인 인력 운영 인력

사무실/법무/세무 처리

고객센터 운영 인력/자원

변동비용

이벤트/마케팅 진행 비용

카드 수수료

수익구조

톡스토어 입점과 관련한 수수료 외, 어딩 시스템에서의 연동 서비스 이용료는 베타서비스 기간 동안만 0원

-연동 서비스 이용료(?-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듯)

-웹사이트 제작(?-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듯)

-관리자ERP시스템(?-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듯)

-판매 중개수수료

서비스

직접 여행사의 홈페이지 개설 도와줌,체계적인 예약 관리

손쉬운 예약자 관리- 예약상태, 결제여부, 예약인원, 보험가입 여부

결제관리- 간편 결제, 파격적인 수수료 정책으로 운영사 부담 낮춤

발권의뢰, 수배하기, 행사지출, 행사지출, 정산, 재고관리, 예약가능일 설정,

자동계좌조회

부가서비스

pg사 가입비/ 등록비 면제, 소셜 간편로그인 지원,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외부 플랫폼 cpc 등록

기본편의 기능

상품/행사 복사 가능, 엑셀 출력 기능, 신규예약 메시지/알림 기능, 조건별 자동 메시지 기능

상품유형에 따른 관리

패키지/자유여행 특화 상품 생성 : 패키지 상품의 경우, 항공포함, 여권번호 자동등록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자유여행은 직접입력 방식의 상품생성을 통해 입점사가 원하는 형식으로 업로드 가능.

홈쇼핑 상품 등록/관리 가능(외부판매)

외부채널 연동판매

4. 제안

카페 24를 벤치마킹했을 때

1.사용자: 쉬운 홈페이지 만들기(원클릭, 쉬운 도메인 만들기, 쉬운 결제 서비스) 등, 상품 분석, 방문자 및 페이지 분석, 광고 효과, 구매자 분석 등

2.기술 : 인공지능을 통한 상품 분류, 검색엔진 최적화

3.마케팅 : 다양한 마케팅(페이스북, 인스타, 여러 판매 채널 등), 해외진출

4.교육 : 비즈니스 컨설팅, 창업교육

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현재 어딩의 정확한 상황은 알기 어려워 문제점을 제대로 찾지는 못함. 다만 벤치마킹한 결과는 유형의 물건이라도 무형처럼 다루는 어딩의 상품과 맞닿아 있어서 이런 부분은 적용할 수 있는 사항이라고 생각.

회사의 비전이 여행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여행사 측면에서 여행사들이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일 우선 사항이라 생각. 그 과정에서 현재 어딩이 제공하고 있는 쉽게 사이트 제공하기, ERP제공하기 등이 있을 것. 또한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채널 서비스와 결제 부가서비스 등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음. 이러한 등록과 판매를 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을 통한 상품 분류나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좀 더 여행사가 잘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이 후에 운영적인 측면에서 분석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좀 더 추가하면 좋을 것 같음. 또한 더 많은 여행사들을 모으기 위해 컨설팅이나 창업교육도 나중에 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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