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http://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1659

 

Part1. 안된다던 직접 배송시스템 구축한 ‘쿠팡’ - 물류신문

2010년 쿠팡이 시작할 당시 지금의 쿠팡의 모습을 상상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소셜커머스의 시작을 알린 스타트업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어디까지나 이커머스의 새로운 형태의 기업으로 보

www.klnews.co.kr

 

1. 빠른 배송 : 시장구조 변화+ 물류 혁신

"2014년 하반기 쿠팡은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주문에서 배송까지 직접 쿠팡의 이름을 단 트럭을 통해 직접 고용한 배송원이 고객에게 상품을 당일 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로켓배송의 등장이다"

"그동안 배송 인프라를 기업이 내재화 하는 것은 비용에 대한 문제로 인해 불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2016년을 기점으로 해서 변화의 기류가 감지됐다. 당시 쿠팡을 제외한 유통기업들은 물류기업들의 택배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거점별로 물류기업을 선정해 운영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하지만 일반 택배를 활용할 경우 배송에 대한 차별화가 어렵다고 판단한 유통기업들이 자가 운송프로세스를 확립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 다시 말해 유통업체들이 자신만의 전담배송차량과 운영조직을 구축해 서비스를 차별화 해줄 것을 요구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물류기업들의 투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로 시장의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는 와중에 2017년 쿠팡의 로켓배송에 대한 법의 판단이 나왔다. 결과는 쿠팡의 승리였다. 법원은 통합물류협회 소속 10개 택배업체들이 제기한 쿠팡의 운송금지 등 청구소송에서 원고들의 청구를 모두 기각한다고 판결했다. 즉 화주기업이 필요에 의해서 자체 물류서비스를 할 경우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으로 이번 법정 대립은 마무리 됐다. 이로 인해 쿠팡의 로켓배송은 위법성에 대한 논란을 종식시키고 적법한 서비스로 자리 잡게 됐다."

2. 다양한 물량-(없는 게 없네;)

신선 유통 시장도 공략,

" 2020년 쿠팡은 로켓배송의 대상 상품을 마켓플레이스 입점자들의 제품까지 확대하는 로켓제휴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영세판매자를 위한 파트너 캐리어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2019년 대형가전의 설치 물류서비스를 본격화 한 것에 이어 2020년 명칭을 로켓설치로 변경하고 서비스 범위를 가구까지 확대했다."

3. 다양한 서비스

새벽배송

쿠팡플렉스-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원하는 시간에 배송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

로켓와우 멤버십-월 2900원에 로켓 프레시 이용, 낮 주문 새벽도착, 아침 주문 저녁 도착, 로켓배송상품 30일 무료반품 등의 서비스

4. 인프라와 AI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이유에 대해 쿠팡은 물류인프라와 인공지능 기술을 들었다. 전국적으로 축구장 14개에 달하는 신선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쿠팡은 2019년 기준으로 로켓배송센터만 전국에 168개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안정적으로 재고와 주문을 처리, 고객의 주문 패턴을 분석한 입고와 이에 따른 빠른 출고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반응형

'Business >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코 주 서비스 기능  (0) 2021.11.05
핀테크 경영 인사이트 (by 글쓰는워커비)  (0) 2021.11.05
<기획의 정석> 후기  (0) 2021.11.0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