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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모바일 인사이트 핀테크 편

평소 뉴스클리핑하는 것을 좋아해서 뉴스 기사를 분석하고, 실제 모바일 서비스 기획에 적용하는 기획자입니다. 특히 금융서비스, 핀테크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했던 글들을 엮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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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1. 토스 2. 카카오뱅크

-> 공인인증서 없이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 이용

3. 마켓컬리

앱과 웹 서비스를 같이 출시할 수도 따로 출시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앱만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좋을 때가 있다! <-> 오아시스마켓과 비교

2편

 

 

1. 송금서비스(토스 벤치마킹)

2.오프라인 결제 가능/ 캐릭터와 같은 시장친화적인 콘텐츠

3. 플랫폼 ux-초대형 플랫폼에 서비스를 얹어 유통하는 방식(카카오톡)

 

 

DAU(Daily Active User)올리는 방식

구독형서비스-넷플릭스,왓챠플레이,유튜브 프리미엄, 셀렉션(현대차가 내놓은 구독형 자동차 이용프로그램), 쏘카패스(쏘카를 반 값에 탈 수 있음), 데일리샷(매일 첫 잔을 무료 제공)

1. 사용자경험

사용자 경험을 통한 연쇄적인 세일즈 효과

2. 고객 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 고객의 행동을 선행하여 리드

구독 스트리밍 활성화 된 이유: 온라인 결제 프로세스 발전, 콘텐츠 이용을 위한 인터넷 속도 증가

 

 

5편

 

1. 미가입자 유도방식

-지인을 통한 추천, 검색을 통한 이벤트참여

2. 고객의 서비스 이용 성숙도에 따른 단계별 서비스 광고 제시

 

6편

 

편의성을 중점으로 서비스를 기획한다고 생각했는데 마케팅 측면에서 넛지를 활용하기 위해 편리하지 않은 서비스를 기획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됨.-> 경영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게 이런 의미인 것 같다! 기획자는 비즈니스, IT, UI, UX 다 고려해야 하니까!

호갱노노에서처럼 광고인지 일반 분양인지 알지 못하게 클릭해봐야 알 수 있도록 만든 기획이 마케팅적이라는 게 새로움.

멜론 넛지 같은 경우는 당해본 적이 있어서(해지를 기본적으로 어렵게 만듦). 회사 이미지가 너무 안 좋아져서 더이상 사용 안하기 때문에 이게 적절한 넛지로 활용될 수 있을지는 판단이 필요함.

1~10편까지 다 봤는데 2019년 꺼라 그런지 대체로 많이 바뀐 것 같다! 그래도 자료들이 모아져 있어서 핀테크 공부하기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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