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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자, 여기 포스타입 없이 못 사는 찐 포타러, Johnny 씨가 있습니다. Johnny 씨는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을 오가며 온종일 포스타입에 접속합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는 앱으로 접속하는 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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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순사용자 수 파악(활성 사용자-active users)

활성 사용자는 기업마다 다르게 판단

페이스북 : 로그인 사용자

트위터: 현금화할 수 있는 일일 활성 사용자 수 mDAU(가입이나 로그인을 하지 않았더라도 광고를 보여줄 수만 있다면 활성 사용자로 봄)

줌: 일일 회의 참가자(중복 높음)

활성사용자는 “내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을까”라는 최초의 질문 이상으로 비즈니스를 규정하기도 하고 또 비즈니스에 따라 활성 사용자의 의미가 바뀌기도 함. 더불어 리텐션, 전환 등 수많은 KPI의 첫 출발점이기도 함.

사용자들의 서비스 애정도 파악 : stickiness

DAU/MAU

평균 DAU가 1이고 MAU가 5인 경우 stickiness는 ⅕ 20%임 이는 사용자 1명이 5일에 1번 꼴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셈.

MAU가 낮더라도 이 비율이 높다면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층을 확보한 것이고, MAU가 높더라도 비율이 낮다면 리텐션에 적신호!

10% 내외를 평균, 25% 이상 수준을 우수한 벤치마크 목표로 보는 편

서비스의 비즈니스 효율 : ARPDAU

무조건 활성 사용자가 높다고 건강한 서비스는 X ,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열심히 모은 사용자를 매출로 연결해야 하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 ARPU, ARPPU, ARPDAU 수치!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가입자당 평균 매출

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유료 사용자당 평균 매출

ARPDAU(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 일일 활성 사용자당 평균 매출

포스타입 창작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콘텐츠를 유료로 이용해 창작자의 수익으로 연결되는 수치가 매우 중요. Paid User / signed-in MAU

1. 사용하는 서비스 지표가 비슷 비슷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기업마다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서비스 지표가 달리지게 됨. 특히 포스타입 같은 경우는 콘텐츠를 내용으로 하다보니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가 paid user/ signed-in MAU 인 점이 새로웠음.

2. 그 기업의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따라 지표가 달라질 수 있어서 어떤 지표를 자주 쓰는 것인지는 case by case

3. 이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순 사용자를 파악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처음 보는 과정이라 굉장히 새로웠음. 데이터를 잘 다루고 쿼리를 잘 다룬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알게 되었고 이런 능력이 있으면 확실히 지표를 분석하기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도 나중에 공부해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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