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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지표 정리

최근 서비스 기획자 또는 PM에게 요구되는 능력 중 서비스 지표를 통한 서비스 분석 및 A/B 테스트 등을 통한 그로스 해킹 능력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그런데 회사마다 요구되는 역량이나 도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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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관련 지표

UV(unique visit or visitor) : 순 방문자수

한 방문자가 일으킨 중복 방문수를 제거한 수

CTR(%, click through rate : 노출수 대비 클릭수

CTR이 0.2%이면 한 배너가 1000회 노출 되었을 때 2번 클릭 되었다는 의미

서비스 관련 지표

CAC or UAC(customer acquisition cost, us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한 명의 고객을 획득 또는 유치하는데 든 비용

CAC = 신규 고객 획득과 관련된 전체 비용 / 신규 획득한 고객 수

DAU-WAU,MAU(Daily/Weekly/Monthly Active user)

하루/한 주/ 한 달 동안 접속한 실용자수

Stickiness : 서비스 의존율, 고착성

서비스의 재방문율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stickIness = DAU/MAU * 100%

보통 20% 이상이면 좋은 편이고, 10% 이하로 떨어지거나 stickiness 곡선이 하향곡선을 그리면 유저가 점점 감소하는 상태다

Bounce rate : 이탈율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사이트를 이탈한 비율, 즉 유입 페이지와 이탈 페이지가 동일한 경우

Exit rate: 종료율

페이지를 종료한 비율

사이트를 이탈하지 않아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면 이탈율에 잡히기 때문에 bounce rate와 비교해 무조건 나쁜 수치라고 볼 수 없다. 예컨대 신청서 페이지 같이 해당 페이지를 이탈해야만 신청이 완료하기 때문에 exit rate가 높으면 좋은 경우도 있다.

retention rate: 재방문율, 잔존율

앱에 대한 전체 다운로드 수에서 실제 앱을 여전히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비율 또는 서비스 가입 이후 D+N일에 대한 재방문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보통 D+7, D+30, D+60, D+90일의 재방문율을 살펴본다.

Viral Coefficient : 바이럴 계수

기존 고객 한 명이 데려온 신규 고객의 수

viral coefficient = 초대율[전체 발송된 초대수/ 전체 사용자수]* 수락률(초대를 받고 가입한 사용자수/ 전체 발송된 초대수)* 100%]

바이럴 계수가 지속적으로 1 이상을 유지한다면 가입하는 사람마다 한 명 이상의 유저를 계속 초대하게 되고 따로 홍보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이상적인 상태가 된다 .

viral cycle time : 바이럴 주기

바이럴 계수가 1이더라도 새로 가입한 사용자가 바이럴을 일으키는데 걸리는 시간이 한 달이라면 성장은 하지만 속도는 매우 더딜 것이다. 때문에 바이럴 주기는 짧을수록 좋고 바이럴 계수와 함께 바이럴 주기도 고려해야 한다.

NPS(net promoter score) : 순수 고객 추천 지수

0 ~ 10점 중 선택

NPS = 추천 고객 비율(%, 9/10점 선택 비율) - 비추천 고객 비율(%, 0~6점 선택 비율)

전체 200명 중 80명이 추천, 50명이 비추천 점수를 선택했다면, 80/200 - 50/200 = 40%-25% = 15로 NPS는 15이다

CVR(Conversion rate) : 전환율

방문자 중 목표행위를 수행한 비율

쇼핑몰이라면 주문 페이지에 들어온 방문자가 실제 구매 버튼을 클릭한 비율

CVR = 전환수/클릭수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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