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IT용어 및 실무 전반적인 이해

2. 개발자와 소통하기

3. 데이터를 보는 관점

 

 

 

1. IT용어 및 실무 전반적인 이해

이 책을 통해 얼핏 들었던 IT용어들을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었다. 하드웨어와 연결해 작동을 도와주는 운영체제의 종류들(windows, mac os, ios, android)에서 부터 리눅스, c#, object c, swift, java, kotlin, API, 클라이언트 관점, 서버 관점, SDK,JSON, HTML, CSS, javascript,브라우저, 하이브리드앱,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관리(MS SQL, Oracle DB, My SQL,,), 프레임워크, 코코아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커밋, 브랜치, 머지, github, bitbucket 등 다양한 용어들과 이러한 용어들이 어떠한 맥락에서 사용이 되는지 배울 수 있었다. 하나 하나씩 적어본 이유는 정리도 할 겸 외워보고자 ㅎㅎ..

스타트업에 요건을 보면 SQL가능자 우대라는 말이 나오는데, 기획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을 때 이해도 못했었다. SQL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에서 데이터를 불러오기 (Creat, Read, Update, Delete) 등을 할 때 사용하는 언어이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은 데이터를 모은 공간이고 하나의 데이터를 변경하면 다른 데이터와 연결이 되어 있어 다같이 변경이 되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의미한다. 컴활하면서 이 부분을 공부해보긴 했는데 select * from ~ where ~ 막 이런식으로 진행이 된다.

이 책을 통해서 이러한 용어를 전체적인 흐름과 함께 이해시켜줘서 너무 쉽고 재밌게 읽었다!!

 

2. 개발자와 소통하기

이 부분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데, 내가 기획자로서 일을 하게 된다면 누구와 소통을 해야하는지가 중요하며 개발자가 말한 용어들을 이해할 수 있는 게 포인트이다.

개발자는 다양한데 웹개발자(프론트), 앱개발자(프론트),서버개발자(백엔드)가 있다. 내가 어떤 부분을 수정하고 싶을 때 누구한테 가서 이야기를 해야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때 내가 볼 수 있는 문서는 API문서다. 이 부분을 보고 프론트 개발자를 찾을지 백엔드 개발자를 찾아갈지 정해야 한다.

이 책을 보고 이러한 부분들을 많이 배우게 되었으며 실제 API문서를 보고 텍스트의 위치나 이미지의 위치, 앱인지 웹인지 등을 구분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게 되었다.

특히 하이브리드앱같은 경우는 웹과 앱이 공존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이 부분을 배우지 못했으면 많이 난감해 했을 것 같다. 이러한 앱 같은 경우는 웹개발자가 HTML, CSS, javascript를 만들어서 서버 개발자한테 넘기게 되면 주소를 받아 서버 개발자가 API를 만들고 요청한 앱개발자한테 응답하는 식으로 구성이 된다.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지 못했다면 기획을 하는 데 있어 얼마나 진행이 되고 있는지 등을 몰라 난감했을 것이다.

3. 데이터를 보는 관점

기획자의 입장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볼 것인지는 중요하다. 기획자는 CRUDE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읽고 해석할 줄알아야 한다. CRUDE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CREAT, READ, UPDATE, DELETE 이며 이는 POST, GET, PUT/PATCH, DELETE와 매칭된다. 이 부분을 매소드라고 하는데 서버개발자에게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요청을 하는 경우 이러한 부분을 붙여서 데이터를 요구하게 되고 서버 개발자는 추가적인 데이터를 요구하면서 응답을 하게 된다. 기획자는 CRUDE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보아야 한다. 이 부분을 통해 개발자와 소통을 할 수도 있고 웹이든 앱이든 어떤식으로 구현이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반응형

'IT plan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기획 이론편 (Ref, 탈잉)  (0) 2021.11.04
기획자의 자세  (0) 2021.11.04
yes24 서비스 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사항  (0) 2021.11.04
역기획 도전 2  (0) 2021.11.04
역기획 도전 실패 요인  (0) 2021.11.04

+ Recent posts